퀵메뉴버튼 퀵메뉴버튼 최상단으로 가기

학술/연구

대한민국 임시정부 자료총서 발간 등

학술/연구

대한민국 임시정부 자료총서 발간 등

연구교육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자료총서 발간

기념관은 개관 후 처음으로 대한민국임시정부 자료총서를 발간하였다. 이번에 발간한 자료총서는 ‘불령단관계잡건 상해가정부–일본 외무성이 추적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제1집), ‘조소앙 소장 대한민국 임시정부 자료’(제2집), ‘영국 국립문서보관소 소장 대한민국 임시정부 자료–인면전구공작대 및 외교문서’(제3집) 총 3종이다.
제1집 ‘불령단관계잡건 상해가정부–일본 외무성이 추적한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일본 외무성 외교사료관에 소장되어 있는 ‘불령단관계잡건–조선인의 부’ 중 ‘상해가정부上海假政府’ 편을 대상으로 간행하였으며, 일본어 원문을 한글로 번역하고, 원문이미지와 함께 수록하였다. ‘불령단관계잡건 조선인의 부 상해가정부편’은 1919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전후부터 1926년 말까지의 일제가 수집한 임시정부 관련 정보들이 들어있으며, 임시정부의 조직과 운영, 외교, 군사활동, 재정 등 다양한 분야의 정보가 일본어로 쓰여져 있다. 일제의 눈으로 파악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적고 있어 비판적 시각에서 살펴봐야 하지만 임시정부 사람들이 미쳐 남기지 못한 내용들을 기록하고 있어 상하이 시기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 양상을 조망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라 할 수 있다.
제2집 ‘조소앙 소장 대한민국 임시정부 자료’는 광복 이후 조소앙이 가지고 있다가 우리 기념관에서 소장하게 된 자료를 기반으로 간행하였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및 광복군과 관련된 각종 문서와 보고서·논설·성명서·신문기사 등을 선별하였고, 한문이나 중국어, 영어 자료는 번역하여 수록하였다. 충칭 시기 임시정부와 관련된 문서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승인 문제, 광복군 행동 9개 준승의 폐기와 한중호조군사협정 체결 등 임시정부의 외교와 관련된 내용이 많이 수록되어 있다. 그 밖에도 임시정부의 예산․회계․직원 임면 등 임시정부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문서들이 수록되어 있어 충칭 시기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입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료라 할 수 있다.

제3집 ‘영국 국립문서보관소 소장 대한민국 임시정부 자료– 인면전구공작대 및 외교문서’는 영국국립문서보관소(The National Archives)에서 소장하고 있는 문서 중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관련된 문서를 발췌하여 간행하였다. 주로 영국 외무성(Foreign Office : FO)과 특수공작부(Special Operations Executive ; SOE), 전쟁성(War Office : WO) 문서들이 수록되어 있으며, 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에 관련된 문서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SOE 관련 문서, 일본군에 대한 선전방송 관련문서 등 기존에 발견되지 못했던 새로운 자료들이 다수 발견되면서 인면전구공작대 출신 독립운동가의 증언이나 제한된 자료에서만 파악되었던 인도-미얀마 전구에서의 영국군과의 합작활동을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광복군의 활동 이외에도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승인과 한국 독립문제와 관련한 임시정부의 외교적 노력 양상을 파악할 수 있는 문서들도 새로이 소개되는 등 미국․중국에 한정된 임시정부 활동 자료의 범주를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연구총서 발간

기념관은 2023년도 학술회의 결과물을 단행본으로 출간했다. 제2집 『국민대표회의와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국민대표회의 100주년 계기 국내학술회의에서 논의된 국민대표회의 개최 배경, 회의 진행 과정과 분과별 주제, 경비 조달과 내역, 임시정부의 대응과 영향 등을 수정·보완했다. 국민대표회의와 그와 관련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 1920년대 초반 한국독립운동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제3집 『한국독립운동과 영국』은 카이로선언 80주년 및 한영수교 140주년 계기 국제학술회의에서 발표된 논문과 토론문 등을 수정·보완하여 발간한 것이다. 우리 기념관은 2022년 4월, 개관기념 국제학술회의 자리에서 한국광복군 인면전구공작대에 관한 영국 측 자료의 존재를 처음으로 확인했고, 이후 영국국립문서보관소에 소장된 대한민국 임시정부 관련 자료 등을 수집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를 통해 올해 9월, 한국과 영국이 일본에 맞서서 투쟁한 역사와 대한민국 임시정부 관련 영국 자료 등을 알리는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할 수 있었다. 이번 연구총서의 발간으로 제2차세계대전 당시 영국군과 한국광복군의 연대 항일작전 전개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제 연대 활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
제4집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외사료수집방안』은 국외사료수집

방안 세미나 “대한민국 임시정부 사료수집,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 논의된 발표문 및 토론문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를 통해 앞으로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에서 이루어질 임시정부 관련 사료수집에 도움이 될 것이다.
앞으로 기념관에서 발간하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연구총서 시리즈가 새로운 연구의 촉매제가 되어 한국독립운동사연구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