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버튼 퀵메뉴버튼 최상단으로 가기

교육/행사

답사 체험프로그램 등

교육/행사

답사 체험프로그램 등

답사 체험프로그램 등

답사 체험프로그램 등 개발·운영

기념관은 새로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기념관을 찾는 다양한 관람객들에게 많은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11월 5일과 12일에는 서대문형무소역사관과 연계하여 교원들과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답사 체험프로그램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서대문형무소 톺아보기>를 진행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과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답사를 하면서 3.1운동,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수립 및 활동, 서대문형무소에서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들의 감옥에서의 삶 등에 대해서 알아보는 프로그램이다.
12월 10일에는 초등 고학년 가족들을 대상으로 AR북 연계 교육프로그램인 <안녕?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진행하였다. AR북과 연계된 앱을 통해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수립된 배경에서부터 대한민국 임시정부 요인들이 환국하기까지의 과정을 체험할 수 있다. 해당 교육프로그램은 대한민국 임시정부에 대해 알아보기, AR체험을 통해 대한민국 임시정부 청사에 꽂혔던 잃어버린 태극기 조각 찾아보기, 가족기자단이 되어 AR북에 나온 전시 자료를 찾아보며 취재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기념관은 2023년에도 더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답사 체험프로그램

안녕? 대한민국 임시정부

연구교육과

교육 서포터즈 ’임플루언서’ 1기 해단식

2022년 12월 22일, 기념관 다목적홀에서는 교육 서포터즈 ‘임플루언서(임시정부+인플루언서)’ 1기의 해단식이 열렸다. 교육 서포터즈 ‘임플루언서’ 1기는 2022년 7월 8일 발대식을 갖고 활동을 시작하였다. 활동을 시작한 후 지속적으로 기념관 교육프로그램의 홍보, 아이디어 제시, 운영 지원 등을 함께하며 활발한 활동을 펼쳐 나갔으며, 멘토링 프로그램 및 기념관 직원과의 진로탐색 토크 등 워크숍을 가졌다.
해단식에서는 팀별 교육프로그램 아이디어 내용을 발표하 였으며, 그동안의 활동 소감을 나누기도 하였다. 또한 기념관에서는 그간 우수한 활동을 보여준 ‘임플루언서’ 1기에게 수료증을 수여하고, 우수 교육프로그램 및 우수 서포터즈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하였다. 특히 우수 교육프로그램으로 선정된 프로그램은 2023년 기념관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개발 및 운영하여 활용할 계획이다. 기념관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교육 서포터즈를 모집하고 활발한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며, 관람객들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임플루언서 1기 해단식

교육부 주최 2022년 제2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선정

2022년 12월 22일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이 교육부 주최 2022년 제2차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다. 신청 교육프로그램은 중학생대상 ‘그꿈내꿈(그들이 꿈꾼 나라, 내가 꿈꿀 세상)’으로 진로교육과 연계하여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의원과 대한민국 국회/국회의원 역할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 선정은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기관을 대상으로 진로체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진로체험 인증기관으로 선정하며, 기관 홍보에 활용할 수 있는 인증마크 사용 권한 부여 및 인증현판 제공, ‘꿈길’ 시스템 활용 및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 운영 컨설팅을 제공한다. 인증기간은2022년 11월 30일부터 2025년 11월 29일까지로 인증일로부터 3년으로 연 4회 이상 무료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운영해야 하며, ‘꿈길’에 상시 교육관련 내용 등을 입력해야 한다.

임플루언서 1기 해단식

답사 체험프로그램 등

상설전시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
“임시정부기념관으로 초대”

<독립신문> 2호에서 소개한 것처럼 기념관에서는 국내 최초로 개발한 ‘모두를 위한 상설전시앱’과 촉각 가방, 상설전시 점자 안내서 등을 제공하여 시각장애인, 어린이 등 누구나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를 쉽고 편리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각종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2022년 12월 3일, 기념관에는 모두를 위한 상설전시 앱 녹음에 참여했던 국내 첫 시각장애인 아나운서 이창훈씨를 비롯하여 7명의 시각/청각장애인 관람객들이 방문했다. 기념관에서는 지금까지 준비한 다양한 전시 콘텐츠들을 제공하여 상설전시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기념관 직원들은 준비한 전시 콘텐츠를 이용해 본 당사자들에게 직접 평가와 후기를 듣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다. 기념관은 앞으로도 기념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조금 더 편리하고 쉽게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전시품 촉각교구

모두를 위한 상설전시 해설앱

상설전시실 촉각 자료

전시운영과

전시해설 안내 포스터

전시해설 프로그램 “큐레이터와의 전시 동행” 운영

기념관에서는 2022년 11월부터 1층 특별전시실에서 진행 중인 한중수교 30주년 기념 특별전 <금란지교, 위대한 동행>의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2022년 11월부터 2023년 1월에 걸쳐 매주 수요일 오후 2시, 전시를 담당했던 큐레이터가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직접 해설을 진행했다.
기념관은 전시를 담당한 큐레이터의 전문적인 해설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들이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역사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또한 기념관 홈페이지를 통해 해설 프로그램을 예약한 후 방문하는 관람객들에게는 전시 도록을 제공하여, 임시정부의 역사와 해당 전시 내용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고자 했다.
기념관은 앞으로도 다양한 연령별, 계층별 맞춤형 전시해설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들이 전시를 보다 더 쉽고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큐레이터와의 전시 동행’ 해설 프로그램